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공무원 채용·승진’ 인사운영 점검표로 확인‘2023 인사운영 점검표’ 첫 발간, 60개 행정기관에 배포
  • [사회=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 승인 2023.09.21 12:23
  • 댓글 0
   
▲ ‘공무원 채용·승진’ 인사운영 점검표로 확인
[사회=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 공무원 채용이나 승진 등 인사운영 시 꼭 확인해야 하는 핵심 내용을 담은 책자가 처음 발간됐다.

인사혁신처는 부처 인사담당자들의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돕기 위한 ‘2023 인사운영 점검표’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책자는 채용, 승진, 징계 등 인사 운영 시 사전에 꼭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절차와 기준 등의 사항을 인사담당자들이 꼼꼼히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항목은 채용 보직 교육 승진 보수 휴직 징계 퇴직 등 8개 분야, 총 32개의 세부 항목으로 구성됐다.

최근 위법·부당한 공무원 채용이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사례 등을 고려해 부처 인사담당자들이 인사 규정을 정확히 숙지해 더 공정하고 효율적인 인사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또한, 국가공무원 인사제도가 신규 채용부터 퇴직까지 다양한 법령에서 여러 절차와 기준을 규정하고 수시로 개정돼 일선에서 이를 적시에 파악하고 반영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최근 개정된 인사제도나 특히 유의해야 하는 사항 등도 별도로 기재했다.

예를 들어 지난해 개정된 ‘공무원 성과평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승진후보자 명부 작성 시 근무성적평정 반영비율이 상향된 점을 안내하고 기관에서 이에 따라 반영비율을 조정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전체적으로 인사처에 자주 문의하던 내용을 정리해 넣었으며 실제 책자를 활용할 인사담당자들의 의견도 수렴해 완성도를 높였다.

인사업무 초임자부터 경력자까지 인사 운영 시 점검표를 수시로 활용하면, 매번 여러 법령에 걸친 인사 규정을 확인하던 수고를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책자와 파일은 60개 중앙행정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며 인사처 누리집을 통해 국민 누구나 전자파일을 내려받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책자는 국가공무원 인사운영 체제와 유사한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 인사 운영에 있어서도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김성훈 인사혁신국장은 “각 부처 인사담당자들을 위해 적극행정 차원에서 점검표를 제작하게 됐다”며 “적시·적재·적소 인사를 위해서 인사담당자들의 역할과 책임이 중요한 만큼, 앞으로도 효율적인 인사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사회=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