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전북
완주군,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최고등급 달성내부통제 기관 의지·역량, 실적 평가서 전국 군 단위 1위
  • [광주·전남·전북=중부뉴스통신]문음미 기자
  • 승인 2023.12.07 13:34
  • 댓글 0
   
▲ 완주군청사전경(사진=완주군)
[광주·전남·전북=중부뉴스통신]문음미 기자 = 완주군이 감사원에서 실시한 ‘2023년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달성했다.

7일 완주군에 따르면 자체감사활동 심사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 설치돼 있는 자체감사기구의 운영 실태와 자체감사 결과 및 처리 등을 심사하는 제도다.

이번 평가에서 감사원은 전국 676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통제 지원’과 ‘자체감사 활동’ 2개 영역, 6개 분야 19개 지표에 따라 심사해 기관별로 4개등급을 차등 부여했다.

이에 완주군은 전국 82개 군이 속한 심사 군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달성했다.

특히 기관의 내부통제에 대한 의지와 역량, 실적을 평가하는 내부통제 지원 영역에서 조직개편을 통한 감사담당관 신설 및 부패 취약분야 감찰활동 강화 등에 높은 평가를 받아 전국 82개 군 중 1위를 달성했다.

그동안 완주군은 민선8기 들어 전 간부 청렴실천 서약식을 갖는 등 청렴종합대책을 고강도로 추진해 왔다유 군수는 취임 직후부터 “청렴한 공직사회가 기본이 돼야 주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하며 감사담당관을 신설하고 만화 형식의 청렴자가학습시스템 매주 운영, 전북 최초 청렴송 제작 등 공직사회의 신뢰 구축에 노력해왔다.

완주군은 이번 A등급에 힘입어 자체감사활동을 강화하고 현장예방 중심의 감사 추진 기동감찰 활성화를 통한 사전 감사 적극 추진 자율적 참여를 통한 청렴문화 확산 등 깨끗한 공직문화 구축 및 청렴 완주 실현에 앞장설 예정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자율적 내부통제 강화와 수준높은 자체감사를 통해 부패 없는 공직문화를 조성해 군민의 눈높이에 맞는 투명행정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전남·전북=중부뉴스통신]문음미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주·전남·전북=중부뉴스통신]문음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