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경기
경기도교육청, 카자흐스탄과 국제교육교류 강화24일 글로벌 인재 양성 위해 카자흐스탄 교육부와 협의회 개최
  • [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 승인 2024.06.25 08:20
  • 댓글 0
   
▲ 경기도교육청, 카자흐스탄과 국제교육교류 강화
[중부뉴스통신] 경기도교육청이 카자흐스탄과 교육협력을 강화해 글로벌 인재 성장의 기반을 마련한다고 25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난 24일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카자흐스탄 교육부와 협의를 개최했다.

이번에 추진된 협의 내용은 지난 4월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와 업무 협약의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카자흐스탄 출신의 원어민 교사 초빙에 따른 선발과정 운영 △카자흐스탄 초중고와 학교 간 교류협력 방안 △고려인 동포 자녀 지원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를 통해 일반 학생과 다문화학생의 동반 성장을 바탕으로 글로벌 인재 양성에 따른 국제교육교류를 강화하고자 한다.

협의회에서 MAKHSUTOV ZEINEP 카자흐스탄 교육부 위원장은 “카자흐스탄 교육부는 대한민국 경기도와 국제교류를 위해 언제든 함께 협력해 추진할 준비가 되어있고 좋은 아이디어가 많다”며 “초·중학교 간 교육교류 협력학교 제안에 대해 양국 간 상호문화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인재 양성을 위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좋은 제안이며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카자흐스탄 고등과학교육부와 교원교류로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추진한 원어민 강사 1차 면접에는 카자흐스탄 고등과학기술부가 추천한 17명의 지원자가 참여했다.

지원자 모두 러시아어, 영어, 한국어에 능통하며 석사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는 우수한 인재들이 한국과의 교육 교류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적극적으로 참가를 희망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카자흐스탄 교육교류에 적합한 인재 선발을 위해 정책 담당자들이 카자흐스탄으로 출국해 면접 심사에 참여했다.

또 주카자흐스탄 한국대사관과 각종 행정절차에 대해 적극적인 협조를 논의하는 등 정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교육청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은 “경기 다문화교육은 다가오는 다문화사회를 대비해 다문화대상 국가와 국제교육교류를 통해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인 문화다양성과 세계시민성을 가진 글로벌 인재로 성장시키는 다문화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과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는 지난 4월 1일 전국 최초로 다문화교육 발전을 위해 양국 간 상호 협력을 담은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