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스포츠
UN 초청 광주U대회 특별행사 개최반기문 총장⋅바흐 IOC 위원장에 성화봉⋅개막식 초청장 전달
  • [광주U대회=특별취재팀]
  • 승인 2015.04.16 21:48
  • 댓글 0
▲ 김윤석 광주U대회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이 지난 15일 미국 뉴욕 UN본부에서 개최된 ‘2015 제2회 UN국제스포츠의 날’ 기념행사에 참여해 반기문 UN 사무총장,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에게 성화봉을 전달했다

IOC 등 국제스포츠기구 관심 당부…전세계 생중계 ‘눈길’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조직위(공동위원장 윤장현⋅김황식)가 15일(한국시간 16일 0시) 뉴욕UN본부에서 열린 ‘개발과 평화를 위한 국제스포츠의 날’(International Day of Sport for Development and Peace⋅이하 UN국제스포츠의 날)에 초청돼 특별세션을 통해 광주U대회를 홍보하고 각국 UN대사들에게 대회 초청장을 전달했다.

‘UN국제스포츠의 날’은 매년 4월 6일로, 사회발전과 평화에 대한 스포츠의 공헌과 잠재력에 대한 인식을 환기시키고 국제적인 협조를 모으기 위해 지난 2013년 8월 유엔총회 결의로 채택됐다. 올해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UN국제스포츠의 날 행사가 개최됐다.

특히 올해는 UN새천년개발목표(MDGs)의 이행 시기가 종료되는 해로, UN국제스포츠의 날 행사에서는 이에 따른 현재까지의 성과와 ‘포스트2015 개발 의제’ 시행에 있어 개발과 평화를 위한 스포츠의 역할이 논의된 가운데, ‘평화축제’를 지향하는 광주U대회의 목표와도 궤를 같이 했다.

※ 참고
-새천년개발목표 : 빈곤과 저개발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생활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2000년 9월 뉴욕 UN본부에서 전세계 198개국이 채택한 새천년국제개발의 가이드라인. 새천년개발목표는 국제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주요 도전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극심한 빈곤과 기아의 탈출, 보편적 초등교육의 제공, 성평등과 여성 자력화의 촉진, 아동사망 감소, 산모건강 증진, HIV/AIDS 말라리아와 다른 질병 퇴치, 지속가능한 환경 보장, 개발을 위한 국제적 협력관계 구축 등 여덟 가지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광주U대회 조직위는 ‘EPIC’(Eco⋅Peace⋅IT⋅Culture) 이라는 비전하에 지난 2013년부터 3년간 UN과 스포츠를 통한 평화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온 특별한 인연으로 올해 UN국제스포츠의 날 행사에 참가하게 됐다.

※ 참고 : 광주시는 지난 2011년 UN산하 UNOSDP(UN스포츠개발평화사무국)과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해 2012년 7월 협약을 체결하고,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 동안 공동 프로젝트(EPICS 포럼, YLP)를 추진.
-EPICS 포럼 : 광주U대회의 비전인 EPIC과 UNOSDP(UN스포츠개발평화사무국)의 가치인 ‘개발과 평화를 위한 스포츠’를 세계 청년들과 공유하기 위해 기획된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2,000여명이 참가.
-Youth Leadership Program (YLP) :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청년들이 스포츠를 통해 커뮤니티 발전과 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이날 행사는 반기문 UN 사무총장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필립 크레이븐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IPC) 위원장 등 국제스포츠기구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반기문 총장을 비롯한 UN 고위급 대표 및 스포츠 분야 주요 인사들의 주제발표로 시작됐다. UN국제스포츠의 날 행사는 UN 웹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세계에 생중계돼 지구촌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3시간 동안 이어졌다.

광주U대회 조직위는 UN국제스포츠의 날 행사의 특별 프로그램인 ‘U대회 섹션’에서 U대회 홍보영상을 상영하고, 홍보물을 배포하는 등 친환경⋅평화⋅IT⋅문화 대회인 광주U대회를 알려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김윤석 사무총장은 기념연설을 통해 “대한민국 인권 평화의 도시이자, 민주주의의 도시인 광주에서 열리는 유니버시아드를 통해 이제까지 기울여왔던 스포츠를 통한 헌신과 노력이 평화의 꽃으로 피어날 것”이라며, UN과 IOC 등 국제스포츠기구에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김윤석 조직위 사무총장은 반기문 UN 사무총장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에게 광주U대회 성화봉을 전달하는 깜짝 이벤트를 펼쳐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와 함께 반기문 UN사무총장에게 광주U대회 개막식 초청장을 전달했다.

이어 UN국제스포츠의 날 행사는 윌프레드 램케 UNOSDP(UN스포츠개발평화사무국) 사무총장을 비롯해 연사들의 대화식 세션으로 진행됐다.

한편 조직위는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미국 UN본부 등에서 국제스포츠 기구 주요인사, 각국 UN대사 등과 만나 광주U대회 홍보 활동을 펼쳤다.

[광주U대회=특별취재팀]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주U대회=특별취재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