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사회/일반
남원시청,추석에도 건강 지키며 드세요
  • 정찬웅 기자
  • 승인 2019.09.11 19:26
  • 댓글 0

[중부뉴스통신 = 정찬웅 기자] 남원시보건소(소장 이순례)는 고열량 음식을 평소보다 많이 섭취하고 술을 마실 기회도 많아지는 추석에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 질환별 식사량 조절 요령을 권고하고 있다.

당뇨의 경우 명절 기간 중에 당 섭취를 철저히 절제해야 한다. 특히 떡, 밥, 국수, 튀김, 한과 등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과 당도 높은 과일을 조심해야 하며, 과식을 하면 체내에서 신속히 단순 당으로 대사되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간다. 과일 1회 적정 섭취량은 50㎉로, 사과나 배 3분의1 쪽 정도이며, 복숭아, 포도, 감보다는 사과, 배 같은 상대적으로 혈당을 덜 올리는 과일을 골라 먹는 것이 좋다.

고혈압은 각종 합병증을 일으키고 완치가 어려워 평소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해야 하는데, 특히 명절음식은 대체로 기름진데다 고열량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한다. 송편은 하나당 50 칼로리에 달해 대여섯 개만 먹어도 밥 한공기와 칼로리가 같고 폭식과 콜레스테롤 과다 섭취는 고혈압을 더 진행시켜 가급적 음식은 싱겁게 먹고, 지방 함량을 줄이기 위해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아울러 오랜만에 보는 가족들과 함께 준비한 추석 음식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건강을 고려해 연휴에도 꾸준한 식이조절, 운동 등 건강 관리하여 즐겁고 풍요로운 명절이 되기를 바란다.

정찬웅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찬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