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충북
음성향교, 조선시대 기로연(耆老宴) 재현
  • [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 승인 2019.11.19 20:45
  • 댓글 0
음성향교가 지난 15일 오전 전통문화의 계승과 경로효친 사상을 이어가는 기로연(耆老宴)을 열었다. 

음성향교가 지난 15일 오전 전통문화의 계승과 경로효친 사상을 이어가는 기로연(耆老宴)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음성향교 유림회 주관으로 향교를 중심으로 지역 전통과 역사·문화 발전에 기여해온 어르신들을 위로하고, 경로효친 사상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서 조병옥 음성군수, 장병욱 음성교육장, 강순보 음성경찰서장과 안해성·서효석·서형석 군 의원, 안은숙 군 문화체육과장, 군내 70세 이상 어르신 100여 명은 85세 이상 장수어르신 9명에게 만수무강을 기원했다. 

이어 청년유도회 회원과 여성 유도회 회원들은 장수 어르신들에게 절을 하고, 술을 대접 하는 향음례가 전통 방식으로 재현됐다. 

또 민요공연과 함께 푸짐한 음식을 마련해 어르신들께 대접했다. 

조병옥 군수는 축사를 통해 "기로연 행사는 경로사상과 한 때 사라졌던 우리 역사속의 아름다운 전통을 되살린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항상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행복한 생각만 하시기 바라며 오늘 하루 바쁜 일상을 잠시 접어두시고 서로 담소를 나누며 즐겁고 유쾌한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기로연은 조선시대 70세 이상 원로 문신들을 위로하고 공경하기 위해 임금이 베풀어 주는 행사로 오늘날에 이르러 어른을 공경하고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경로효친 잔치로 열리고 있다. 

[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