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제주
농업기술원, 월동무 파종방법 다양화 현장시연회20일 구좌읍 하도리 실증시험포장서 트랙터 견인식 씨앗파종기 파종 효과 실증
  • [제주=중부뉴스통신]김만식 대표기자
  • 승인 2020.08.19 16:26
  • 댓글 0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중부뉴스통신]김만식 대표기자 =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은 8월 20일 구좌읍 하도리 실증시험포장에서 농가·농협·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월동무 파종방법 다양화 현장시연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08년 보급한 씨앗테이프 파종법이 제주 월동무의 경쟁력을 높여왔지만, 육지부 가을무 등 재배면적 증가에 따른 가격하락으로 소득이 감소하면서 경영비 절감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도내에서 개발된 트랙터 견인식 씨앗파종기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월동무 파종방법별 효과 실증을 통해 농가 보급 가능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농업기술원은 현장시연회를 통해 트랙터 견인식 씨앗파종기는 코팅종자 1립 파종 및 일반종자 1~2립 파종 기존 트랙터 부착형 파종기는 일반종자 1~2립 파종 시험구를 설치해 기존 씨앗테이프 파종 대비 경영비 절감, 생육 및 수량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트랙터 견인식 씨앗파종기는 돌이 많은 제주 농지에 적합하게 만들어져 경운작업과 동시에 파종이 가능하다.

트랙터 견인식 씨앗파종기를 이용헤 피정힐 경우 코팅종자는 1립씩, 일반종자는 농가 선호에 따라 1~2립씩도 가능해 경영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강성민 스마트원예팀장은 “제주 월동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경영비 절감 등 농업현장 변화와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효과분석을 통해 농가에 보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중부뉴스통신]김만식 대표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주=중부뉴스통신]김만식 대표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