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대학
충북대 방재공학 학과간협동과정 이슬기씨, KSCE 2020 CONVENTION 우수논문 선정
  • [대학=중부뉴스통신]김준희 인턴기자
  • 승인 2020.11.17 17:11
  • 댓글 0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방재공학 학과간협동과정 재난관리전공 이슬기(석박사통합과정 2년, 지도교수 이승수)씨가 ‘KSCE

이슬기씨

2020 CONVENTION(대한토목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이 우수논문으로 선정됐다.

이슬기씨는 지난 10월 21일(수)부터 10월 23일(금)까지 제주도에서 열린 학술대회에서 ‘다상유동해석 모형을 이용한 토석류 충격하중 수치해석 연구’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 논문에 따르면 사면 붕괴나 필댐 붕괴에서 발생하는 토석류는 인명 및 재산에 피해를 주며, 토사에 의해 증가한 운동량에 의한 충격하중이 큰 붕괴부에서 더 큰 피해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토석류의 충격하중을 수치해석을 통해 산정하여 피해 규모를 예측하고 저감에 이용할 수 있어 이번 연구를 통해 토석류 충격하중 산정을 위해 수치해석 기법을 축소모형실험과 비교하여 검증하고자 했다. 실험 결과 축소모형실험과 수치해석 결과가 유사한 경향을 보였으며, 향후 주요기반시설을 3D 모델링하여 토석류로 인한 충격하중을 산정하여 피해 규모 예측 및 저감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논문은 오는 2021년 2월 대한토목학회 국문논문집에 게재될 예정이다. 

한편, 방재공학 학과간협동과정은 행정안전부가 지원하는 「지진(내진)분야 전문인력 양성사업」, 「재난관리분야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참여해 국비지원을 받으며,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방재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방재공학 학과간협동과정 대학원생은 등록금, 국내외 학회 참석 및 학술지 논문 게재, 그리고 전문가 초청 특강 및 세미나 등의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되며, 졸업 시 공학석사·공학박사 학위를 취득 할 수 있다.

[대학=중부뉴스통신]김준희 인턴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학=중부뉴스통신]김준희 인턴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