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제주
제주도, 전국 5번째‘디지털 성범죄 상담소’개소온라인 성폭력 피해·불법 피해영상물 삭제 등 피해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제주=중부뉴스통신]김만식 대표기자
  • 승인 2021.03.03 15:13
  • 댓글 0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중부뉴스통신]김만식 대표기자 = 제주특별자치도는 3월 3일 제주YWCA와 디지털 성범죄 예방 및 피해자 지원을 위한 ‘제주 디지털 성범죄 특화상담소’를 전국에서 5번째로 개소한다고 밝혔다.

제주디지털 성범죄 특화상담소에서는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이해와 여성폭력 피해 상담 경력을 갖춘 전문 상담사가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에 대한 심층상담과 피해자를 위한 치유회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올해 처음 개소하는 제주지역 디지털성범죄 특화상담소 운영으로 기존 중앙단위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에 불법촬영물을 삭제 요청했던 방식에서 탈피해 직접 해당 플랫폼 사업자에게 불법촬영물 삭제 요청이 가능해짐에 따라 피해영상물 삭제지원 서비스가 강화됐다.

또한 중앙센터와 연계해 다른 플랫폼의 유포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등 피해자의 영상유포에 대한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한 서비스가 지원된다.

이어 도내 수사·법률기관 및 의료기관, 여성폭력피해자 지원시설과의 연계를 통해 피해자가 일상으로 조기 복귀될 수 있도록 피해자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된다.

더불어 도내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피해자 발생 시 신속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도민인식 개선을 위한 연중 다양한 캠페인 활동도 적극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디지털 성범죄의 근본적인 예방을 위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디지털 성범죄 예방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제주 디지털성범죄 상담소는 피해자 이용편의와 접근성 제고를 위해 SNS을 개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상담소에서 디지털 성범죄 관련 유익한 정보를 전화·방문·SNS를 통해 누구든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임태봉 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제주 디지털성범죄 특화상담소가 제주에서 발생하는 디지털성범죄 해결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자 지원뿐만 아니라 범죄예방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제주=중부뉴스통신]김만식 대표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주=중부뉴스통신]김만식 대표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