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대전
대전시, 대선공약화 겨냥한 미래발전 전략과제 발표브랜드·메가시티·대전특화 분야,‘과학수도’대전 지정 등 16개 과제 담겨
  •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 승인 2021.09.02 17:38
  • 댓글 0
   
▲ 대전광역시청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은 2일 “과학으로 특화한 대전이 충청권을 넘어, 더 좋은 대한민국을 주도하는 도시로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대강당에서 브리핑을 열어 대선 공약화를 겨냥해 ‘과학수도’지정, 충청권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 등이 담긴 16개의 대전 미래발전 전략과제들을 발표했다.

과제는 대전의 정체성이자 브랜드인‘과학’분야, 시대적 어젠다인 ‘초광역’분야, 대전만이 가진 독특한 강점을 가진‘대전 특화’분야의 3대 핵심전략으로 구성됐다.

먼저 과학 분야 전략과제로는 ‘과학수도’대전 지정 충청권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 우주국방 혁신클러스터 조성 등 3개 과제가 담겼다.

초광역 분야에는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대전~세종 제2순환 고속도로 건설 중부권 그린뉴딜 3대 프로젝트 충남~대전~충북 고속도로 건설 중부권 메가스포츠 콤플렉스 조성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 사업 등 6개 과제가 포함됐다.

대전 특화 분야에는 대전현충원 연계 국가대표 메모리얼파크 조성 청 단위 등 중앙행정기관 정부대전청사 집적 디지털 그린 대전산단 재창조 대전 도심구간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조차장역 레일스카이 복합단지 조성 전국 지방의회 중앙연수원 건립 소상공인 전문연수원 건립 등 7개의 전략과제가 담겼다.

이날 허 시장은 발표된 과제들에 대해 “명실상부 대전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과학도시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며 “대한민국 미래 100년을 주도할 첨단과학기술 기반 산업 육성을 통해,‘과학’으로 잘사는 미래도시로의 대전 도약에 역점을 두고 선정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이어 “지난 3월부터, 공약과제 발굴을 위해 행정, 과학부시장 중심의 TF팀을 운영하는 하는 한편 대전세종연구원, 5개 자치구, 그리고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최종 3개 분야 16개 전략과제를 선정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아직은 코로나19의 터널에 있지만 시민들이 활짝 웃는 일상으로 빠르게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앞으로 모은 힘을 응집해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선도하고 강하고 위대한 미래도시 대전을 시민 모두와 함께 완성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대전시는 이번 발표된 대성공약 과제들은 각 정당 후보자가 최종 선정될 때까지 과제 완성도를 높여가면서 각 정당 및 후보자 캠프에 방문 설명 등을 통해 적극 알리는 한편 민·관·정 간 협력체계를 강화해 대선공약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