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대구
달성군‘데이터 분야 평가’우수기관 선정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에서도 우수기관 선정
  • [대구=중부뉴스통신]손창섭 기자
  • 승인 2024.03.04 12:15
  • 댓글 0
   
▲ 달성군‘데이터 분야 평가’우수기관 선정
[대구=중부뉴스통신]손창섭 기자 = 대구광역시 달성군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와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에서 모두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696개 기관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운영 전반에 대한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 5개 분야 등 16개 지표에 대한 평가를 통해 우수, 보통, 미흡 3개 등급으로 분류한다.

행정안전부 평가 결과 중앙행정기관은 81.4점, 광역지자체는 73.7점. 기초자치단체 58.8점의 평균점수를 기록했고 달성군은 기초자치단체 평균점수를 크게 웃도는 82.42점을 획득해 우수기관으로 2년 연속 선정됐다.

달성군은 개방, 활용, 품질 분야에서 골고루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특히 신규 데이터 발굴과 활용을 위한 타 지자체와 간담회 개최, 협업과제 발굴 등 데이터 개방·활용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뿐만이 아니다.

달성군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464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평가다.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는 데이터기반 행정의 조기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관리체계, 공동활용, 데이터분석, 역량문화 4개 영역의 12개 지표를 토대로 평가한다.

이번 평가에서 달성군은 특히 공동활용 영역 중 지정 및 자율등록 데이터 등록이행률, 메타데이터 등록 및 관리 또, 역량 문화 영역의 데이터 교육 참여 실적, 활성화 문화조성 추진시책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총 82개 군 중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에서 모두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은 단 3개의 기관뿐이며 달성군은 우수한 성적으로 이 3개의 기관 중 하나로 포함됐다고 전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달성군은 앞으로도 행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지속적인 품질 관리를 통해 데이터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중부뉴스통신]손창섭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중부뉴스통신]손창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