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경북
제3기 독도박물관 박물관대학 수료식 개최이론과 현장이 함께했던 박물관대학
  • [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 승인 2024.05.30 15:56
  • 댓글 0
   
▲ 제3기 독도박물관 박물관대학 수료식 개최
[중부뉴스통신] 독도박물관은 2024년 5월 29일 울릉군 한마음회관 대회의실에서 제3기 독도박물관 박물관대학 수료식을 개최했다.

제3기 독도박물관 박물관대학은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29일까지 총 8주 동안 운영됐으며 6회의 이론 강의를 바탕으로 2회의 현장 답사를 함께 운영해 이론과 실제를 아우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되도록 했다.

이번 박물관대학에서는 울릉도 주민 24명이 교육을 수강했다.

교육생들은 “울릉군 문화 변천사”라는 주제로 ‘울릉도의 정신과 물질적 문화유산’, ‘일생의례로 보는 울릉도민의 일생’, ‘심마니의 삶과 문화 그리고 울릉도 산삼’등 총 6개 인문학 강좌를 수강했으며 이를 통해 울릉도 문화유산의 변화상과 그 가치에 대해 고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제3기 독도박물관 박물관대학에서는 지난 교육과 차별화해 2회에 걸친 현장답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1회차에는 울릉군에 산재해 있는 마을제당을 답사해 울릉도 마을신앙의 역사와 변화상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울릉도의 특수한 공동체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했다.

그리고 2회차 답사에서는 경주양동마을,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옹기장, 국립민속박물관 파주관을 방문해 문화유산 보존과 활용의 다양한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남한권 울릉군수는“독도박물관은 지역주민들에게 박물관대학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문화를 배울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