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세종
세종시의회 이순열 의원, “미세먼지 저감, 시민건강과 안전 위한 지자체의 기본책무”제8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서 시 차원의 체계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 마련 촉구
  •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 승인 2023.03.10 12:05
  • 댓글 0
   
▲ 세종시의회 이순열 의원, “미세먼지 저감, 시민건강과 안전 위한 지자체의 기본책무”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이순열 의원은 10일 제8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세종시 미세먼지 저감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순열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침묵의 재난이라 불리는 미세먼지가 일상화되고 시민의 불안과 고통이 가중되는 상황에 대한 해법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먼저 “3월은 우리 지역 초미세먼지 농도가 연중 가장 높은 시기로 시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는 정확한 예보를 실시간 제공해야 함에도 지난달 미세먼지 정보제공에 오류가 발생했다”며 “이는 자료처리 이상이 원인으로 확인된 만큼 시 누리집 서버 점검을 강화하는 등 재발 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 의원은 “정확한 미세먼지 예보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미세먼지에 대한 시 차원의 체계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미세먼지에 대한 세종시민의 우려가 전국 평균 대비 8.6% 높았고 실제로 최근 3년 평균 세종시 초미세먼지 나쁨 일수는 연간 53일로 전국 평균 32일보다 20일 이상 많았으며 이는 17개 광역시·도 중 3위 수준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실질적인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미세먼지가 행정수도와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될 수도 있을 것”이며 “세종시는 당장 체계적인 미세먼지 대책 수립과 추진에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이 의원은 세종시 초미세먼지 성분측정소 설치 추진, 활발한 시민참여와 정책 이행력 제고 등 미세먼지 관리위원회 기능 활성화, 시민 대상 미세먼지 저감 캠페인과 교육프로그램 확대 등 3가지 사항에 대한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와 함께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시의 자전거의 날, ‘시클로비아’를 언급하며 “자전거 활성화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과 기후 위기로부터 미래세대 보호의 해법이 될 수 있는 만큼 시는 국내외 친환경 자전거 도시의 모범사례 조사·분석을 통한 정책 발굴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미세먼지로부터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일은 지자체의 기본책무”며 “세종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실효적인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