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강원
‘국민체력100 동해체력인증센터’7월 개소문화체육관광부 주최, 국민체육진흥공단 주관 공모사업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 신규 선정
  • [강원=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 승인 2024.04.18 09:24
  • 댓글 0
   
▲ 동해시청사전경(사진=동해시)
[강원=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 동해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 국민체육진흥공단 주관 공모사업인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에 신규로 선정되어 오는 7월경 동해체력인증센터를 개소,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체력인증센터는 국민들의 자발적인 생활체육 참여 동기부여와 과학적인 체력관리 서비스 지원을 위해 지난 2012년 시작된 정부 사업으로 현재 동해시를 포함 전국 77곳이 있다.

이 곳에서는 국민의 체력 및 건강 증진에 목적을 두고 체력상태를 과학적 방법에 의해 측정, 평가해 운동 상담 및 처방을 해주는 스포츠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서 지난 3월 초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국민 체력 100 체력인증센터 공모사업’신청을 받아 동해시를 포함한 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위원회 평가 등의 과정을 거쳤다.

시는 지난 4월 초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에따라, 체력 측정 장비 일체와 매년 체력증진 프로그램 운영비 및 인건비 등 총 1억 4천여만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으며 앞으로 해오름 스포츠센터 2층을 리모델링해 다양한 측정 장비를 갖춘 ‘국민체력100 동해체력인증센터’를 7월 개소한다는 계획이다.

동해체력인증센터가 본격 운영되면 유아·유소년·청소년·성인·어르신 등 시민 누구나 체력 측정과 평가, 운동 처방 및 체력 인증 서비스 등을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1~3등급의 체력 인증서를 발급받고 맞춤형 상담과 운동 처방을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복부둘레, 혈당, 고지혈증, 골밀도, 스트레스검사 등 건강측정을 비롯한 맞춤형 영양상담과 다양한 보건사업을 연계해 차별화된 건강 체력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동해체력인증센터 운영을 통해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 시민 체력 및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고 국비 지원을 통한 예산 절감으로 재정건전화에도 기여한다는 복안이다.

이용빈 체육교육과장은 “비만과 고령인구 증가는 건강한 삶을 방해하는 가장 큰 문제로 이를 해소하기 위한 건강의 중요성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며 “체력인증센터를 차질없이 조성해 많은 시민이 건강에 대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강원=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