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충북
옥천군, 하반기 가축 구제역 일제 접종오는 31일까지, 소 641농가 · 염소 97농가 대상
  •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 승인 2021.10.14 09:22
  • 댓글 0
   
▲ 옥천군, 하반기 가축 구제역 일제 접종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 옥천군은 올해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구제역 특별 방역대책 기간’을 운영하며 구제역 예방을 위해 10월 한 달간 관내 소·염소 등 우제류에 대한 ‘2021년 하반기 일제 접종’을 추진한다.

접종기간은 오는 10월 31일까지이며 일제접종 대상은 소는 641농가 21,217두, 염소는 97농가 5,341두이다.

소 50두미만 또는 염소 사육농가는 군에서 백신을 무료로 공급하고 공수의가 접종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외 소 전업농가의 경우에는 축협에서 구입해 자가 접종 해야 한다.

돼지 소규모농가는 군에서 지원하는 백신을 자가 접종하고 전업농가는 축협에서 구입해 자가 접종한다.

구제역 백신은 생후 2개월령에 1차 접종, 1개월후에 2차 접종, 이후 5~7개월 주기로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항체양성률이 유지된다.

항체양성률은 소는 80% 이상, 염소는 60% 이상이 유지되어야하며 향후 예방접종을 정확히 이행했는지 확인을 위해 도축장 출하 소·돼지에 대한 농장별 항체양성 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구제역 항체양성률이 기준치 미만으로 확인된 농가는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라 1천만원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3회 이상 위반할 경우에는 가축사육시설의 폐쇄 또는 가축사육제한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군은 전 농가에 스트레스완화제를 배부해 구제역 접종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줄이게 했으며 백신 취급요령 및 주의사항을 농장주 및 공수의사에 교육해 부작용을 최소화 시킴으로써 누락개체 없이 전 두수 접종이 완료되도록 조치했다.

군 관계자는, “철저한 예방접종만이 구제역을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인 만큼, 연2회 실시되는 일제접종 뿐만 아니라 매월 송아지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수시접종에도 농장주의 관심을 부탁드리며 구제역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